금융 문맹 퇴치 운동 경제금융용어 알아보기 (선물거래, 소득주도성장, 수요탄력성) :: MoneyInsightClub
  • 2023. 8. 9.

    by. MoneyInsightClub

    반응형

    대표사진
    금융 문맹 퇴치 운동 경제금융용어 알아보기 (선물거래, 소득주도성장, 수요탄력성)

    자신이 금융 문맹인지 알아보는법 돈의속성 中

     

    자신이 금융 문맹인지 알아보는법 돈의속성 中

    돈의 속성 中 일부를 보면 자신이 금융 문맹인지 알아보는 법이 제시되어 있습니다. "한국은행 경제금융용어 700선" 금융 지식은 생존과 관련된 문제. 어느 나라 학교에서도 실질적인 경제 교육

    moneyinsightclub.com

    모르는 것을 숨기면 알 수 없고, 인정하면 배울 수 있다.

    경제금융용어 90개 중에서 선물거래, 소득주도성장, 수요탄력성 3가지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선물거래

    선물거래(futures transactions)란 공인된 거래소에서 품질, 규격 등이 표준화된 상품의 매매계약을 체결하고 일정기간이 경과한 후에 상품의 인수도와 결제가 이루어지는 거래로서 매매계약의 성립과 동시에 상품의 인수도와 결제가 이루어지는 현물거래와 구분된다. 선물거래와 유사한 개념으로 선도계약(forward contracts)이 있다. 선도계약과 선물거래는 기초 상품을 미래의 특정시점에 특정가격으로 사고팔기로 약정한 계약이라는 점에서 동일한 성격을 가지나 일반적으로 선도계약은 장외시장에서 거래당사자간에 직접 거래되거나 딜러나 브로커를 통해 거래가 이루어지는 반면 선물거래는 정형화된 거래소를 통해 거래가 이루어진다는데 차이가 있다. 선물거래대상이 되는 상품에는 곡물, 귀금속, 원유 등 일반상품과 통화, 채권, 주식 등 금융상품이 있다.

    선물거래의 특징으로는

    ① 거래소에서 정한 표준화된 조건으로 거래가 이루어지므로 거래의 유동성이 높다.

    ② 모든 거래자는 거래 이행을 보증하기 위해 청산소(clearing house)에 일정 수준 이상의 증거금(margin)을 예치해야 한다.

    ③ 거래소에서 거래가 이루어지면 별도의 조직인 청산소가 거래의 결제 및 이행을 보증하므로 계약불이행 위험(default risk)이 거의 없다.

    ④ 최종선물가격을 기준으로 가격변동에 따른 당일 손익을 매일 정산한다.

     

    * 옵션 : 옵션은 특정한 자산을 미리 정해진 계약 조건에 의해 사거나 팔 수 있는 권리를 의미한다. 선물(futures)의 경우에는 계약조건에 의해 반드시 사거나 팔아야 하지만, 옵션은 옵션 매입자의 경우 사거나 팔 것을 선택할 수 있고, 매도자의 경우 매입자의 선택에 따라야 할 의무를 지게 된다. 즉, 옵션 매입자는 매도자에게 일정한 대가를 지불하고 사거나 팔 수 있는 권리를 부여받게 되는 것이며 여기서 사거나 팔 수 있는 특정자산을 기초자산, 사거나 팔도록 정해진 가격을 행사가격, 정해진 기간을 만기, 그리고 옵션의 가치를 옵션가격 또는 프리미엄이라 한다. 옵션 중에서 특정 자산을 살 수 있는 권리를 콜(Call) 옵션, 팔 수 있는 권리를 풋(Put) 옵션, 특정한 만기에만 권리를 행사할 수 있는 것을 유럽형(European) 옵션, 특정한 만기 이전에 언제라도 자유롭게 권리행사가 가능한 것을 미국형(American) 옵션이라고 하는데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유럽형 옵션만 거래되고 있다.

    콜옵션풋옵션
    콜옵션(왼쪽 사진)과 풋옵션(오른쪽 사진)

    * 스왑 : 계약조건 등에 따라 일정시점에 자금흐름의 교환을 통해서 이루어지는 금융기법을 말한다. 이러한 거래를 스왑거래라고 하는데 스왑거래는 사전에 정해진 가격, 기간에 둘 이상의 당사자가 보다 유리하게 자금을 조달하기 위해 서로 부채를 교환하여 위험을 피하려는 금융기법이다. 스왑거래의 종류로는 금리스왑, 통화스왑 등이 있다.

     

    2. 소득주도성장

    소득주도성장(income-led growth)을 주장하는 학자들은 소득분배를 간과해 온 기존의 경제모델을 비판하면서 소득의 형평성이 경제의 성장과 안정성에 긴요하다는 점을 중시한다. 이에 따르면 임금을 포괄하는 노동소득의 증대를 통한 노동소득분배율의 상승 또는 안정적인 유지가 경제성장을 촉진하는 데에 매우 중요하다. 전통적인 경제성장이론에서는 일반적으로 노동소득분배율이 일정하다고 가정함으로써 암묵적으로 동비율 변화가 성장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고 간주된다. 그러나 노동소득분배율은 1980년대 이래 전 세계적으로 하락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동 비율의 하락이 총수요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쳐 성장을 제약할 수 있다는 주장이 이론적・실증적인 연구에 의해 힘을 얻고 있다. 이를 배경으로 포스트케인지안들은 노동소득분배율 변화가 경제성장과 정(+)의 관계를 가지면 임금주도경제(wage-led growth)라 하고, 그 반대의 경우는 이윤주도경제(profit-led growth)라고 부른다.(“소득주도성장: 이론적 가능성과 정책적 함의”, 사회경제평론 제43호, 2014)

     

    * 노동소득분배율 : 국민소득에서 노동소득(피용자 보수)이 차지하는 비율. 노동소득분배율 = (피용자 보수 + 국외 순수취 피용자 보수)/국민소득 × 100이다. 노동의 가격이 자본의 가격보다 높을수록, 한 나라의 산업이 노동집약적일수록, 전체 취업자 가운데 피용자의 비율이 높을수록 노동소득분배율은 커지게 된다.

    * 영업잉여 : 영업잉여는 시장에서의 이윤추구를 목적으로 하는 산업이 생산활동에 참여한 대가이며 부가가치를 구성하는 한 요소이다. 따라서 공공 및 사회서비스를 저렴한 가격으로 공급하는 정부서비스생산자와 가계에 대한 사회서비스를 제공하는 민간비영리서비스생산자는 영업잉여를 산출하지 않는다.

    * 피용자보수 : 경제주체에 배분되는 소득 중 노동제공자에게 제공되는 부분을 피용자보수라고 부른다. 다시 말해 남에게 고용되어서 생산에 참여한 사람들이 노동을 제공한 대가로 받는 임금 등을 가리킨다. 자본과 경영을 제공해 생산활동을 주관한 경제주체에 돌아가는 몫은 영업잉여라고 부른다. 피용자보수는 국민총가처분소득에서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는 것이 보통이며 규모와 증가율은 취업률이나 임금상승률 등의 영향을 받는다.

     

    3. 수요탄력성

    상품의 가격 변화비율에 대한 수요량의 변화비율을 수요의 가격탄력성(price elasticity of demand)이라 한다. 탄력성은 반응의 크기를 분석하는 데 의미가 있다. 충격을 주는 쪽과 반응하는 쪽의 변화율을 비교하여 같은 경우를 단위 탄력적이라고 하고, 반응하는 쪽의 변화율이 더 높으면 탄력적, 작으면 비탄력적이라고 한다. 수요의 가격탄력성의 경우, 한 상품의 가격의 변화비율과 수요량의 변화비율이 동일할 경우 수요의 가격탄력성은 1이 되며, 이 경우 수요가 단위 탄력적이라고 한다. 수요량의 변화비율이 가격의 변화비율보다 작아서 수요의 가격탄력성이 1보다 작으면 수요가 비탄력적이라고 한다. 반면 수요량의 변화비율이 가격의 변화비율보다 높아서 수요의 가격탄력성이 1보다 크게 되면 수요가 탄력적이라고 한다.

     

    * 공급탄력성 : 어느 재화의 가격이 변할 때 그 재화의 공급량이 얼마나 변하는지 나타내는 지표. 가격이 상승해도 공급량이 변하지 않으면 ‘완전 비탄력적 공급’이라 부르고 반대로 일정 비용에서 무제한으로 공급이 가능한 것을 ‘완전 탄력적 공급’이라고 한다.

     

    다음 글에서는 스왑, 스톡옵션, 시뇨리지 3가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금융 문맹 퇴치 운동 경제금융용어 알아보기 (빅맥지수, 상장지수펀드(ETF), 서킷브레이커)

     

    금융 문맹 퇴치 운동 경제금융용어 알아보기 (빅맥지수, 상장지수펀드(ETF), 서킷브레이커)

    자신이 금융 문맹인지 알아보는법 돈의속성 中 자신이 금융 문맹인지 알아보는법 돈의속성 中 돈의 속성 中 일부를 보면 자신이 금융 문맹인지 알아보는 법이 제시되어 있습니다. "한국은행 경

    moneyinsightclub.com

    반응형